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서평 2] 행복의 조건

데이터와 2022. 2. 26. 13:05

글쓴이 : 조지 베일런트(George E. Valliant, M.D.)

번역 : 이덕남

발행연도 : 2010

발행처 : 프런티어

 

행복한 삶에 대한 경험론적 접근

 

글쓴이 조지 베일런트는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교수로 정신과 전문의이다. 세계 최장기 성인발달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1930년대 말에 입학한 하버드 대학생 2학년생 268명의 삶을 72년간 추적 조사하여 행복한 삶의 공식을 밝혀고 자 하였다. 이들이 대학을 졸업해서 사회생활을 하고 인생의 종착지점에 도달할 때 가지 인생의 전과정을 샅샅이 조사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누가, 어떻게 해야 행복한 삶을 성공적으로 완성하였는가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개인 개인 모두의 삶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행복'에 있지 않을까. 자신의 존재가 가치있게 느껴지고 매 순간 각성되어 삶을 되돌아보았을 때 나름 보람 있고 멋진 한편의 드라마였다는 생각이 들면 행복한 인생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86명의 삶을 면면히 관찰하여 한 분 한 분이 겪어온 파란만장한 인생의 역정이 행복에 주는 교훈은 우리에게 영혼을 울리는 메시지가 있다.

연구에 처음 참여했던 20대 초반의 꿈 많고 똑똑한 하버드 청년들은 현재 이미 사망하였거나, 생존자들은 80년 중반의 나이다. 그들 모두는 처음 연구에 참여했을 때 하버드 대학 2학년생으로 꿈 많고 야심 차며 행복하고 앞으로 펼쳐질 인생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30대, 40대, 50대, ,, 80대를 거치면서 그들은 많은 시련과 풍파, 역경을 경험하였고, 80대에 이르러 인생에서 행복의 필수적 조건에 대한 공통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는 매 순간 행복해야 하는 것처럼 강박을 가지고 산다. 때로 손해 보고, 경쟁에서 뒤지고, 곤란을 겪는 것은 별로 중요치 않다. 행복의 중요한 기준은 어차피 핵심적인 요소 몇 가지일 뿐이니 매사에, 누구에게나 손해 보지 않으려고 아등바등 싸우는 것이 미련한 짓일지도 모른다. 그 때문에 정작 중요한 행복의 조건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나이가 경륜과 지혜가 아니라 고집스러움, 소통불가, 꼰대로 읽히는 시대다. 하지만, 80년을 살아온 인생의 선배들이 들려주는 행복의 조건은 경청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구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우리는 인간이라는 틀에서 결국 벗어날 수 없을 테니까. 긴 인생에서 중요한 행복의 조건들을 우리 인생의 선배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7가지 행복의 조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노화를 약속하는 7가지 조건이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하고 싶은 키워드이다.

1. 고통에 대응하는 성숙한 기제

2. 교육

3. 안정된 결혼생활

4. 금연

5. 금주

6. 운동

7. 적적한 체중

평범한 속에 진리가 있듯 눈에 번쩍 뜨이는 새로운 것은 없다. 많이 들어본 이야기이지만 실천하기는 어렵다. 주목해야 할 것은 50세에 5,6 가지의 조건을 충족하면 절반은 80세에도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다. 50세에 1,2가지만 충족하면 80세에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성숙한 방어기제

"현명한 마부는 욕망과 복종이라는 두 마리 말을 균형 있게 다룰 줄 안다. - 플라톤"

플라톤 이후 역사는 종교, 이념 등에 복종만을 강요하다가 자본주의에 이르러 욕망 일변도로 역전되었다. 인생에서도 균형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삶은 지나친 욕망과 모험 혹은 과도한 절제와 경계, 복종 양 극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프랑스 요리를 즐기면서 먹는 한 잔의 와인, 골프에 이은 시원한 맥주 한 잔, 아무리 건강 지상주의자라 하더라도 그 순간 인생의 즐거움을 포기할 수는 없다.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다는 철칙보다는 평소 남에게 베풀고 내가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중용, 균형, 조화, 조절이 성공적 삶의 지혜이다.

<무의식적 방어기제>
1. 투사(projection) : 받아들이기 힘든 감정을 타인에게 전가한다. 남 탓, 편견, 흠잡기
2. 수동 공격성 : 자기 자신에게 매우 도발적인 방식으로 화를 푼다. 띨띨이, 띨띨이
3. 분열 : 고통스러운 감정으로부터 스스로를 분리시키거나 불쾌한 상황에서 유쾌한 척 과장한다. 과음, 무관심
4. 행동화 : 벌컥 화를 내거나 충동적으로 반응한다. 범죄, 아동학대
5. 환상 : 현실의 인간관계 대신 가상의 세계에 빠져든다. 자기도취, 자위, 애완동물, 인터넷

행복한 인생은 <무의식적 방어기제>에서 벗어나 <성숙한 방어기제>를 갖추는 것이다. 행동이나 말을 내지르기 전에 잠시라도 생각하고 어떤 성숙한 방어기제를 동원할 것인지 생각할 수 있다면 당신의 인생은 좀 더 수월할 것이다.

<성숙한 #방어기제>
1. 승화 : 유년기의 고통을 작품으로 승화.
2. 유머 : 고통을 웃음으로 변화.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자기감정을 표현
3. 이타 : 자기가 받고 싶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베풂으로써 즐거움을 느낀다. 어렸을 때 고생한 사람이 자선을 베푸는 행위.
4. 억제 또는 금욕 : 욕구, 감정을 떨쳐 내는 것. 프로이트는 "욕구를 망각(억압) 하는 것이 아니라 연기(억제) 하는 것이 성숙의 증거이다"

생산성 과업

아이들 열두 명이 내겐 가장 큰 기쁨이다.

그들에게서 손자들이 서른여섯 명 태어났고,

증손자만 해도 넷이 태어났다.

- 책 中

가족이 번성하는 것은 인류, 아니 생명의 세계에서 크나큰 축복이고 행복이다.

결혼을 기피하고 출산을 거부하는 이 시대에 생각해 볼만 이야기다. 당장 당연시되는 고정관념이 70, 80대 노인이 되어서도 맞을지 말이다.

생산성 과업은 무엇인가 보람 있고 보탬이 되는 일을 해야 함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을 보살피는 것이 주된 일이다. 가정이 번성하고 부모, 자녀, 손자를 돌보는 것이다. 젊은 갈 까마귀나 침팬지가 무리에게 보내는 경고는 무시되기 일쑤지만, 연장자가 보낸 경고신호는 무리 사이에서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노인이 되어 가족과 사회의 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잡을 갖는 것이 행복의 조건이다.

통합, 균형, 조화

노년에는,

챙겨 먹어야 하는 약이 늘어나고,

손과 발까지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고,

오후가 되면 어김없이 낮잠을 잔다.

뼈마디가 쑤시고,

기억이 가물가물하고,

밤 운전은 공포이며,

짝짝이 양말을 신고,

지퍼 채우는 것을 까먹는다.

#노인하면 떠울리는 부정적 이미지는 우울하고, 생명력이 낮아지고, 고집스럽고, 질병, 고통, 죽음 등이다. 잘 사는 것은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잘 늙는 것이다. 잘 늙는다는 것은 노인의 부정적 이미지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눈앞의 책임감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고, 욕망의 덧없음을 깨닫고 관대해지며, 격정과 열정에서 벗어나 관조와 고요함으로 다가가는 것이다. 욕망의 극단에서 복종과의 통합, 조화로 다가가는 것이 행복한 노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인생에서 검증된 가치관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관조할 수 있는 것. 삶과 죽음의 경계선에서 양자를 통합하는 방법을 찾는 것. 젊어서 소중했던 것들이 사실은 덧없었음을 찾아가는 것. 그것이 행복한 노년이라는 생각이 든다.

질문과 답변

1. #행복한 #은퇴생활의 조건은?

- 새로운 친구, 인간관계 : 손자나 손녀도 좋다, 할아버지는 할머니들에 비해 사회적 관계를 만들지 못한다.

- 놀이 : 화투, 카드, 사회적 관계가 약하면 놀이도 잘 하지 않게 된다. 하지만, 메타버스 시대에는 바뀔지도.

-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

- 평생학습

2. 나이가 들수록 지혜로워지는가?

- 지혜에 대한 정의는 성숙, 지식, 경험, 지적/정서적 이해력

- 나이가 들면서 고집스러워지는 것은 자신의 경험만을 절대 시 하기 때문. 인생의 다양한 경험은 관대해지게 만드는 힘도 작용.

3. 나이가 들수록 #영성이 강화되는가?

- 나이가 들수록 영성이 강화된다는 것은 착각. 젊은 세대가 과학, 인류학, 역사학 등에 대한 지식이 확장되면서 교회에 덜 나오기 때문에 노인들이 더 많아 보일 뿐 젊은 세대가 노인이 된다고 해서 더 종교적이 되리라 보지는 않음.

- 부처, 예수는 20대에 깨달음을 얻었고, 간디, 슈바이처 등은 40대에 영성이 성숙되었다.

#행복의 조건은 삶의 단계나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인생 전체를 지배하는 삶의 조건을 염두에 두고

설계하고 실천하면

행복한 노년을 맞이할 수 있다.

- 한 줄 요약 -

#하루살이에게는 항문이 없다고 한다.

주어진 삶의 시간이 배설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100년을 살아야 한다. 긴 호흡으로 삶 전체를 조망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삶의 지도와 나침반을 가지고 목적의식적으로 인생을 완주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