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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어란

SCORE(Service Corp Of Retired Executives, www.score.org)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현직 경영자들이 자원봉사자가 되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경영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단체이다. 1964년 창립 이래 성공과 기회를 추구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여 강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육성함으로써 강력한 지역사회 및 국가를 건설한다는 비전하에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SCORE는 전현직 경영자 출신 자원봉사자들이 자신들의 사업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Know-how)를 가지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자문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창업준비, 법인설립, 사업계획, 자금조달, 마케팅 전략, 상품개발 등 비즈니스의 거의 모든 영역을 주제로 경영 정보를 제공하며, SCORE eNews(중소기업 최신 동향 및 정보), SCORE Expert Answers(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제안서) 2종류의 e-매거진을 발행하고, 웹사이트를 통해 2,000페이지 이상의 방대한 경영 지식을 제공한다.

스코어 조직도

SCORE1,200명 이상의 온라인 카운슬러가 600개 이상의 사업 분야에서 1365일 상시적인 온라인 상담하고 있으며 신속한 자문(온라인 문의 시 48시간 내 상담)을 통해 수요자들의 긴급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각종 워크숍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워크숍 시에도 20$~75$가량의 소액 비용으로 중소기업과 소상인들은 별다른 부담 없이 창업과 비즈니스 관련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미국 연방 중기청(SBA)로부터 출연금을 지원받는 등 미국 정부와 유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조직 구조는 이사회와 본부, 지역, 지부, 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 차원에서는 이사회와 본부가 존재하며 SCORE 전체 차원의 계획, 관리,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지역 차원에서는 지역별로 특화된 관리, 운영체제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이사회는 SCORE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SCORE의 사명과 목표를 수립하며, 매년 이사회를 개최하여 연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승인하고 있다. 본부에는 8인의 임원이 있으며 이들은 조직 전체 차원의 사업계획 수립과 조정, 재무, 교육, 자원봉사자 관리, 파트너십 구축,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다. 62인의 지역장(1개 주에 최소 1인의 지역장)은 관할 지역에 속해 있는 지부 및 지사를 관리하며, 지역장은 SCORE CEOSCORE의 자원봉사자 중에서 선발하며, 지역장은 자체적인 관리 기준에 따라 지역 및 지부를 관리하고 그 실적을 CEO에게 보고한다. 지부 및 지사에는 13,00013,000여 명의 퇴직 및 현직 경영자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전체 자원봉사자 중 온라인 자문을 담당하는 봉사자는 1,200여명이고, 전체의 20%20% 이상이 여성 및 소수 인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지부는 SCORE의 자원봉사자 중에서 선발하여 의장, 부의장, 서기관, 회계 담당자 등 4개의 주요 직책과 7개의7 운영위원회를 구성한다. 의장은 지부가 SCORE의 정책, 절차, 목적 및 목표의 동일선상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관리 책임을 진다.

 

자원봉사단의 운영

자원봉사단의 운영은 크게 신규 자원봉사자의 선발, 역할부여, 오리엔테이션 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자원봉사 희망자는 회원 가입서를 작성하여 해당 지역 지부에 신청하고, 지부는 현재 지부에 종사하고 있는 자원 봉사자들의 이력과 보유기술 수준, 인종과 민족성, 남녀 비율 등을 고려하여 신규 자원봉사자를 선발한다. 자원봉사자의 역할로는 일대일, 유선 또는 온라인 자문을 제공하고, 지부의 행정적인 직무 및 워크숍 업무를 수행하며, 보유 자질 및 기술을 활용하여 지부의 자금조달, 마케팅, 컴퓨터 활용, 사회적 역할 등을 지원한다.

회원가입서 등록 지부 인터뷰
(채용 담당자)
SCORE 본부에 회원가입서 송부 선발여부 통지

신규 자원봉사자 채용절차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자격을 갖춰야 한다. 우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능력, 지부 활동의 참여의사 및 지도 능력, 이메일 계정의 보유 및 활용, SCORE 윤리강령에 동의 등이다. 신규 자원봉사자 심사 시 고려사항으로는 도덕성, 뛰어난 판단력, 대인관계 능력, 의욕, 열정, 실행력, 기술에 대한 지식과 탐구력, 평생교육에 대한 의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지도, 위원회 과제 수행,, 워크숍 참여, 행정과 기타 프로그램 등 지부의 활동에 참여하는 능력과 의지, 요청 양식의 기재 등 SCORE의 모든 프로세스를 준수하려는 의지 등이다. 자원봉사자로 채용되면 해당자는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 SCORE의 조직체계와 각 지부의 역할, 지부 규정, SCORE 윤리강령, 지부 일일 지침, SCORE와 미국 연방 중소기업청(SBA)의 협력관계 및 협력사(기관) 소개, 자문 시 기업 정보에 대한 기밀유지 보장 등에 대하여 교육받는다. 신규 자원봉사자들은 기존 자원봉사자들 중 1인을 멘토로 지정받아 3개월의 수습기간을 거치며, 수습기간 중에는 공동 자문만 허용한다. 모든 신규 자원봉사자들은 유무선, 온라인 자문 기법 및 기술, 자문보고서 작성, SCORE, SBA 등으로부터 자문기업에게 지원 가능한 자료, 자금, 정책 등에 대한 훈련을 받는다.

 

자문의 진행 절차

자원봉사자들의 자문은 현장자문과 온라인 자문의 형태로 진행되며, 현장자문은 지부 또는 지사의 상담실에서 진행되는 자문과 봉사자가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자문하는 것을 포함한다. 현장자문을 희망하는 기업에서는 전화 또는 이메일로 지부에 신청하고 지부는 신청자의 주소에서 가장 가까운 지부 또는 지사에 자문 일정을 예약하며, 지부는 자문신청 후 최대 2일 이내 신청자에게 회신하여야 하고, 자문은 준비시간을 포함하여 최소 30분 이상 진행된다.

 

해당 지부에
자문신청 접수
(이메일, 유선)
봉사자 선정 및 자문일정 조율 현장 자문 자문보고서 작성

현장자문 절차

 

온라인 자문은 재해 복구, 제조에서부터 미술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600여 가지 분야의 스킬을 보유한 1,20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온라인 자문에 참여한다. 온라인 자문은 연중 24시간 신청 가능하며 신청 후 48시간 내로 답변(이메일)을 받을 수 있다. 자원봉사자가 48시간 이내 답변하지 않을 경우, 72시간 이내에 자동 이메일이 재발송되며, 96시간 이후에는 다른 봉사자에게 신청 이메일이 발송된다.

 

SC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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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지역 선정
신청정보 입력 이메일 답변 수령
(48시간 이내)

온라인 자문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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